서정대학교 학과안내입니다.
과학과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례관리의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고, 각 실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관리 수행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과정 등을 학습하고 이해하게 된다.
보육현장에서 아동권리와 복지는 유아교육과 보육현장에서 바람직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입문하는학생과 교육.보육 형장에서기본적인 역량과 아동권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알고 연령에 적합한 안전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한다.
영유아기에 적합한 안전교육활동을 계획해보고 실행한다.
예비교사로서 유아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유치원 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의 생활영역 별 목표와 교육내용을 분석해 보고, 일일활동 구성과 전문직으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바람직한 자질과 역할을 알아본다.
영유아를 위한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가치를 알게한다.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함양과 현장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 나가 교사의 업무보조 및 관찰, 봉사활동을 한다.
4주간의 유치원 실습을 통해 유아를 위한 학습지도 및 학급 경영에 대한 현장실무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장애개념, 장애이론, 장애유형, 장애인 현황 등 장애관련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장애에 대한 접근방법 또는 이론을 배우고, 장애유형별 특성, 생애주기 접근 등 장애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장애인복지실천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수교육의 역사와 변화, 어린이집 통합교육의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여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통합보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부모 및 전문가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홈페이지 이용과 관련하여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보완사항 등의 요청이 있을 경우 아래 이메일 주소로 내용을 기재하여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mail : webmaster@seojeong.ac.kr